건강을 위한 가장 값싼 보험은
종합비타민제
2002년 12월 미국 '하버드대학공중보건(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팀의 연구진들은 미국인을 위한 새로운 음식 피라미드를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1992년 미국 정부와 농무부가 제시한 음식 피라미드의 많은 부분들이 잘못 구성되어 있다고 지적하며, 정확한 근거에 기반한 '건강한 음식 피라미드 (Healthy Food Pyramids)'라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음식 피라미드란 건강을 위해, 어떤 음식을 얼마나 자주 먹어야 하는지를 삼각형의 피라미드에 보기 쉽게 표시한 것입니다. 쉽게 말해 건강한 식사법을 그림으로 그려놓은 것이지요.
[네추럴라이즈]
비타민B컴플렉스 90정
에너지 생성 비타민B
그런데 하버드 연구팀에서 새롭게 제안한 음식 피라미드를 자세히 보면, 음식과는 별도로 종합비타민제를 섭취할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식사법을 제안하면서 영양제를 복용하라는 권고를 함께 했다는 사실에 조금은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듯합니다.
실제로 영양은 음식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의과대학을 다니던 시절만 해도 사람에게 필요한 대부분의 영양소는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하버드 연구진들은 미국인을 위한 새로운 음식 피라미드를 발표하면서, 종합비타민제를 섭취하기를 권고했습니다.
[리얼]
엘리트 키즈 비타민C&아연 90정
하루 1정 맛있게 씹어먹는 아이사랑 영양제
건강한 식사 이외에 종합비타민제의 섭취를 권장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현대인들은 너무나 바쁘게 살아가기 때문에 균형있는 식생활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과연 하루에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다섯 접시나 먹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둘째, 현대인들은 비타민과 무기질 등 영양소가 부족한 정제된 음식(흰빵, 흰쌀밥, 흰떡, 과자 등)을 주로 먹습니다. 잡곡밥이나 통밀빵과 같이 정제되지 않은 음식들은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먹는 음식쯤으로 생각하지요.
셋째, 나이가 들면 누구나 한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흔히 복용하는 위장약, 당뇨약, 고혈압약, 고지혈증약 등 다양한 약물들이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체내에 있는 영양소를 소변으로 배출시킵니다. 물론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겐 고혈압약이 보약이고, 당뇨가 있는 분들에겐 당뇨약이 보약입니다.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이 약물을 복용하지 않으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이 생기기 때문에, 필요한 약물은 반드시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약에도 약점이 있습니다. 바로 영양소의 손실이지요.
넷째, 노인들은 음식물의 소화흡수 능력이 떨어져 영양소 섭취에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위산의 분비가 줄어들어 칼슘이나 엽산의 흡수가 줄어듭니다. 칼슘의 흡수가 줄어들면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고 불면증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엽산의 흡수가 줄어들면 호모시스테인이라고 하는 심장질환의 위험요인이 되는 아미노산의 농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현대인들은 활성산소가 많이 생기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지불하는 비용으로,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대사의 부산물입니다.
이 활성산소는 너무 과다하게 생성이 되는 경우 우리 몸을 공격해, 백내장이나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킵니다.
바로 과식, 과로, 스트레스, 공해, 자외선, 각종 약물이 활성산소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나이가 들면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제의 기능이 떨어지는데다가 활성산소가 많이 생기는 생활환경으로 인해 보다 많은 항산화비타민이나 무기질(비타민C, 비타민 E, 셀레늄 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하루 한 두 번 복용하는 종합비타민제는 이제 건강을 위한 가장 값싼 건강보험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종합비타민제는 모두 똑같은 것일까요? 아니면 내게 맞는 제품이 따로 있는 것일까요?
[굿헬스]
프리미엄 우먼 멀티비타민미네랄 60캡슐
여성 건강을 위한 종합영양제
● 종합비타민제에도 질이 있다
하루 한 두 번 복용하는 종합비타민제는 건강을 위한 가장 값싼 건강보험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나에게 맞는 적절한 종합비타민제를 선택해야 할텐데요, 그렇다면 종합비타민제는 모두 똑같은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한 답은 2003년 라일 맥윌리엄 박사의 영양보조제 비교연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는 기존의 관련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종합비타민제에 포함되어야 할 비타민, 무기질, 조효소 등 39가지의 영양소와 그 함량 기준을 정한 뒤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되고 있는 500개 이상의 제품들을 비교하여 제품의 질을 점수화하였습니다.
[굿헬스]
프리미엄 맨 멀티비타민미네랄 60캡슐
성인 남성을 위한 맞춤형 종합영양제
이 가운데 국내에서도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을 보면 100점 만점에 95.4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이 있는가 하면 3.2점이라는 낮은 점수를 받은 제품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제품의 점수 차이는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요? 우선 어떤 원료를 사용했느냐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제대로 정제되지 않은 불순물이 많은 제제를 사용하는 경우 제품의 질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종합비타민제 뿐만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제제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등푸른 생선에서 오메가-3 지방산을 추출할 때 수은이 제대로 정제되지 않은 제품도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은의 문제 뿐만 아니라 생선에서 기름을 추출할 때 사용하는 유화제 역시 질이 좋은 제품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두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뉴트리나]
멀티비타민 & 미네랄 90정
프리미엄 멀티비타민 초유+유산균 함유
두 번째는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양하게 그리고 적절한 비율로 들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미세영양소의 경우 한 가지 영양소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그 영양소와 상호작용이 있는 다른 영양소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연과 구리는 10대 1 정도의 비율로 들어가는 것이 좋으며 칼슘과 마그네슘은 1대 1나 2대 1 정도의 비율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한국인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지만 마그네슘의 5배 이상 섭취하는 경우 인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생체이용률입니다. 즉 똑같은 제품도 공정과정과 첨가물에 따라 흡수나 인체내 활성도에 차이를 보입니다. 비타민 C의 경우 플라보노이드가 첨가된 제제가 더 오랜 시간 기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칼슘 제제의 경우도 붙어있는 염기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집니다.
네 번째,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등 대표적인 항산화제 이외에 과일과 채소의 항산화 성분인 식물성 화학물질(phytochemical)이 얼마나 다양하게 들어있는지도 중요합니다. 녹차의 카테킨, 포도의 보랏빛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나 안토시아닌, 토마토의 라이코펜 등이 항산화작용과 항암작용을 가진 식물성 화학물질들입니다.
[오로니아]
성인용 종합비타민&무기질 (90정)
건강하고 활기찬 현대인의 필수품
그리고 이러한 성분은 합성한 것이 아니라 천연 그대로 추출한 제품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식물성 화학물질의 경우 화학적으로는 똑같은 성분이라도 인공적으로 합성한 경우 효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토마토입니다. 하루에 200g 정도의 토마토를 매일 먹으면 전립선암의 위험이 45% 정도 줄어듭니다. 바로 토마토의 붉은 색소성분인 라이코펜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라이코펜을 화학적으로 똑같이 만들어 복용하면 전립선암이 예방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인공적으로 합성한 라이코펜이 아니라 토마토 속에 들어 있는 천연의 라이코펜이 전립선암의 발생을 줄입니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토마토 자체를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불가능하다면 토마토에서 그대로 추출한 천연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심장기능을 조절해주는 성분,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는 성분, 인체 내에서 만들어지는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성분들의 유무와 함량도 중요합니다.
결국 좋은 종합비타민제란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이고 각종 식물과 과일에 들어 있는 알록달록한 색소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여러 가지 식물성 화학물질이 충분히 포함된 것이어야 합니다. 이제 종합비타민제는 단순한 영양소 결핍증의 예방 수준이 아니라 항산화 효과, 적절한의 대사기능, 해독효과 그리고 여러 가지 만성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마젠]
울트라원 멀티비타민 미네랄 3개월분
온가족을 위한 하루 1정 100가지 영양소
제품의 차이 외에도 종합비타민제를 선택하실 때는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합성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많으면 폐암 발생 위험을 더 높일 수 있으므로 고용량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천연 상태의 베타카로틴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빈혈이 없는 노인의 경우, 철분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제는 혈액을 걸쭉하게 만들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해 보이는 영양제도 자신의 식습관과 건강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복용해야 하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출처 ; 메디업 ]